교회 교인들에 의해 채택되었다. 이 책이 [기도와 예식, 성례전의 집행]이라는 제목으로 1556년 2월에 제네바에서 출판되었으며, 이 규정서는 스코틀랜드 개혁교회의 장로교 정치제도의 틀을 마련하였다.
2. 스코틀랜드 신앙 고백서 와 장로교 정치 원리
스코틀랜드 신앙 고백서는 대체로 사도신경의
장로는 같은 직분: 장로와 감독은 같은 직분이었기 때문이었다. 장로들에게 감독자의 역할을 하라고 부탁한 것은 두 직분을 말하지 않고 한 직분으로서 두 가지 기능을 말한다.
안수권은 감독들이 아니라 장로들에게 주어진 것임: 장로는 안수나 치리하기 위해 존재하는 직분이 아니라 교회의 주된 목
개신교의 한 종파
한국에는 1932년 서빙고교회가 효시
종교적인 경험 강조로 인해 성서나 신학적인 근거가 없는 주관적인 신앙을 가질 수 있다는 비판도 있음
성령세례 후 육체적으로 회복이 가능하다고 주장
‘하나님 성회’의 경우 장로교와 회중교회의 치리형태를 조합한 특징을 지님
교회 성전건축은 한국교회의 힘으로 건축되었다.
①자급의 원리: 교회 설립, 학교 설립, 성경의 배포, 병원사업도 적용
②자급의 범위: 재정적인 문제, 신앙의 힘으로 복음 전도, 교회 설립까지 확장
*1893년 한국 장로교 선교부 공의회가 제정한 규칙(장감연합)에 보면 자립하는 교회와 헌금하는
Ⅱ. 존 칼빈과 장로교 정치
장로회주의 발생과 정치 제도의 형성 과정에 대한 연구는 개혁주의 신학의 기초를 세운 존 칼빈의 신학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칼빈은 개혁주의 신학의 뿌리가 되는 [기독교 강요] 제4권에서 성경에 기초한 교회론을 전개한다.
1.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칼빈의 교회론
교회의 긴밀한 연결
③ 권징에 엄격과 관대의 양론
④ 감독제에 치중
2. 중세의 교회관
① 고대교리 체계의 인수
② 교직정체의 발전과 성도의 교통 무시
③ 외면적 조직에 치중
④ 교황의 절대적 군주권
⑤ 지상 하나님 나라
3. 개혁이후의 교회관
⑴ 두 원리에 의한 관계 끊음
① 형식적 원리
교회가 갖는 생명과 음부의 권세를 가졌다는 말씀의 뜻이다.
장로는 교회의 성화를 이루기 위해서 세워졌다. 선포된 말씀대로 성도들이 살도록 하기 위해 심방하고 권면하기 위해서 세워졌다. 치리는 성도들이 말씀대로 바로 살도록 권고하고 지도하는 것이지 권세를 휘두르는 것이 아니다. 집사는
장로교는 선교사들로부터 교회의 치리권을 넘겨받았다. 감리교는 남북 선교부 아래 있던 교회들이 1930년 하나의 감리교회로 출발하면서 한국인 감독이 치리하는 교회로 출발하게 되었다. 1915년부터 감리교는 신학교육에 한국인 교수가 참여했고, 장로교는 30년대 초부터 참여했다. 초대 선교사들의 선
Ⅰ. 개요
칠레 개신교도의 대다수는 오순절파(Pentecostal)의 사람들이다. 1920년대 이래로, 교회의 역사는 오순절파 성령운동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그 밑바닥에는 잠재적으로 민족주의적 흐름이 있었다. 1930년 대에 들어와서 토착적 지도세력이 선교사들로부터 지도력을 이전받게되자 교회는 급성장
교회인 여의도 순복음교회(신도 약 80,000여 명)와 세계 최대의 장로교회, 감리교회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가톨릭의 경우 초기에 억압 받는 종교였으나 오늘날에는 주류의 종교가 되었고 1984년 교황이 두 번이나 방문하여 103명의 순교자를 성인의 반열에 올려주었다. 또한 추기경이 두 명이나 있을 정